이탈리아 로마 레오나르도 다 빈치 국제공항 (FCO)
레오나르도 다 빈치 국제공항
(Leonardo da Vinci-Fiumicino Airport / Aeroporto Leonardo da Vinci di Fiumicino)
레오나르도 다 빈치 국제공항은 이탈리아의 로마에 위치한 국제 공항이며 밀라노의 대표적인 국제공항인 말펜사 국제공항과 함께 이탈리아의 관문 역할을 하는 공항입니다.
위치
이탈리아의 국제공항. 로마 시내에서 약 35km 떨어진 라치오 주 피우미치노에 있어서 피우미치노 국제공항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역사
기존의 노후화된 로마 참피노 국제공항을 대체하기 위해 건설되었으며, 1960년 8월 20일에 1960년 하계 올림픽을 유치해 항공수송 분담률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자 조기 운영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공식적으로는 1961년 1월 15일 2개의 활주로와 1개의 터미널을 가지고 개항하였으며, 항 이후에는 이탈리아의 국책 항공사인 알리탈리아의 투자를 통해 격납고, 정비시설 건설, 활주로 1본을 추가로 건설하였습니다. 2000년 이전까지 공항은 국가 소유로 경찰이 공항경비와 보안을 담당하였으나 공항관리국이 창설되고 산하에 공항경비대가 생기며 모든 업무를 공항 경비대에 이관하였습니다. 지상조업의 경우 로마 공항관리국이 실시하였으나 알리탈리아의 경우 자사 산하의 지상조업사를 만들어 해나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다른 항공사에도 지상조업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2005년, CAT-III의 계기 착륙 시스템을 설치하여 시간당 30회의 이, 착륙을 수용할 수 있게 하였고 1개의 활주로를 추가 증설, 4개의 활주로를 운용하나 16C/34C 활주로의 경우는 주로 유도로와 16L/34R, 07/25방향 활주로의 대체 활주로로 사용하고있습니다.
공항코드
레오나르도 다 빈치 국제공항의 코드는 FCO입니다.
교통
시내의 로마 테르미니 역으로 직통 운행하는 레오나르도 익스프레스(Leonardo Express)를 타면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테르미니역 근처에서 타고 내리는 공항버스도 운행하는데, 가격이 기차의 절반도 안 되는 수준이이며 택시는 도착지와 탑승인원 상관 없이 48유로입니다.